2020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4.5% 증가한 11조 9.618억원으로 기록되고 있다고 한다.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1.1% 증가한 8조 1,436억원을 기록했다.
● 전월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.4% ,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.8% 각각 감소했습니다.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68.1%로 전년 동월(64.6%)에 비해 3.5% 상승했다.
월간 인터넷 쇼핑 거래액 추이,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(출처:통계청)
● 상품군별 모바일 쇼핑 거래액
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(94.3%), e쿠폰 서비스(89.4%), 아동 유아용품(78.1%) 순으로 높다.
전년 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 용품(-15.5%) 등은 하락했으나, 기타(12.6%), 사무 문구(9.0%), 서적(5.8%) 등에서는 상승을 보이고 있다.
전월 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 용품(-9.0%)에서 하락했으나, 농축수산물(5.6%), 생활용품(3.9%), 기타(2.7%) 등에서 상승했다.
상품군별 모바일 쇼핑 거래액 (억원, %)(출처:통계청)
●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
2020년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(-.19%)에서 감소했으나, 식품(77.7%), 생활(51.0%) 등에서 증가했다.
전월 대비로는 가전(17.8%), 생활(17.5%) 등에서 증가했으나, 서비스(-24.8%), 패션(-3.6%)에서 감소를 보이고 있다.
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해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(-60.0%), 여행 및 교통서비스(-46.2%) 등에서 감소했으나, 음식서비스(82.2%), 음 식료품(71.0%), 생활용품(52.8%) 등에서 증가했다.
전월대비로는 가전 전자 통신기기(20.2%), 생활용품(14.6%) 등에서 증가했으나, 문화 및 레저서비스(-58.1%), 여행 및 교통서비스(-51.5%), 의복(-9.7%) 등에서 감소했다.
상품군별 온라인(PC) 쇼핑 거래액 (억원 , %)(출처:통계청)
이상 음식, 식료품, 생활용품 등에서 증가세가 두드러 지는 이유는 중국발 코로나19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 등으로 인해 이동이 줄고 상대적으로 인터넷 도구를 통한 쇼핑이 증가한 결과로 보여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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